본문 바로가기
질문 그리고 나의 답변, QnA

QnA) 읽은 논문들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요?

by 홍세발이 2020. 8. 21.

 

 

 

글 · 사진 | 세발이, sebari

 

 

 

질문) 

논문 정리를 하는 것이 어려워요. 읽은 논문들을 어떤 방식으로 정리했는지 궁금합니다.

 

 

 

 

나의 답변)

너무 원시적인 방법일지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종이로 된 논문을 읽는 것을 좋아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통으로 읽어야 하는 논문들은 모두 프린트를 해서 읽었어요. 그렇게 통으로 읽어야 하는 논문의 경우에는 논문에서 나오는 내용들도 샅샅히 알아야만 하는 때가 많아서 항상 메모를 하면서 읽었는데요, 그럴 때는 편의를 위해 논문을 양면인쇄가 아닌 단면인쇄로 프린트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논문을 읽으면서 동시에 바로 옆 백지에 그 내용들을 필기를 했구요. (현재는 노션을 이용하여 논문을 정리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논문을 읽으면서 제가 모르는 내용이 나왔을 때는 일단 읽고 있던 논문에서 관련된 설명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그 부분에 대해 설명된 문장이 있다면 제 나름대로 정리하여 논문 옆 백지에 다시 필기를 하였어요. 만약 논문에 언급되지 않고 넘어간 경우에는, 구글링을 하여 관련 설명을 찾아서 적거나, 레퍼런스 논문을 찾아서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레퍼런스 논문은 프린트 하지 않고 관련 부분만 읽고 넘어갔어요. 만약 다른 부분들도 제가 참고할 부분이 많아 보이면, 논문을 따로 저장을 해두었구요.)

 

그렇게 논문을 하나 다 읽고 난 후에는, 논문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들을 포스트 잇에 적어서 맨 앞면에 붙여뒀어요. 예를 들면, 알츠하이머병이 나타나기 전 초반에 엑손을 통해 이동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속도가 느려진다. 이런 식으로? 여러 단어들만을 나열하기도 했고, 한 문장으로 적거나 여러 문장으로 적어둘 때도 있었어요. 중요한 것은, 미래의 제가 이것을 다시 보고 이 논문의 내용을 상기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 포인트예요. 

 

그리고 그 주제의 논문이 단편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주제의 다른 논문들도 많이 읽어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PPT 파일으로도 정리를 해두었어요. (수업 등을 위해 일회적으로 읽는 주제의 논문이 아닌 경우.) 그 때는 Title (논문 제목), Author (저자), Journal (저널), Subjects (실험에 사용된 모델), Result (실험 결과 중 기억해야 할 것들), PMID 의 내용을 담아 정리했어요.

 

+) 논문 정리하는 PPT 파일 포멧이 필요하신 분들은 요기를 눌러주세요!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주세요)

+) 요즘에는 노션에 읽은 논문들을 정리하고 있는데요, 노션 템플릿이 필요하신 분들은 요기를 눌러주세요! 
    오른쪽 상단 '복제' 버튼을 눌러서 본인의 노션 페이지로 가져가실 수 있어요! :)
    혹시 노션으로 논문을 정리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 참고해주세요! ^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