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 그리고 나의 답변, QnA

QnA) 대학원 가려고 하는데, 혹시 뭐부터 해야할까요?

by 홍세발이 2020. 8. 19.

 

글 · 사진 | 세발이, sebari

 

 

 

질문) 

예전 영상에서 랩을 돌아다니면서 경험을 쌓은 후에 내가 하고 싶은 연구실에서 대학원생활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다고 들었어요. 혹시 그런 정보는 어디서 얻어야 할지 그리고 추천해주실만한 학교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대학원 준비부터가 너무 고민되고 힘이 들어요 ㅠㅠ

 

 

 

 

나의 답변)

대학원 준비하시느라 마음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ㅠㅠ 질문자님이 가고 싶으신 학과와 가고 싶은 세부 분야에 따라서, 또 질문자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개인에게 잘 맞거나 잘 맞지 않는 연구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가 어느 학교, 어느 연구실을 콕 찝어서 추천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다만 대학원 준비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몇 가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 중 '대학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들'이라는 글에 대학원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들을 정리해두었으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먼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가고 싶은 학교나 하고 싶은 세부 전공들의 리스트를 작성해보시길 바래요. 처음에는 막막할 수도 있지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질문자님이 지금 현재 가고싶은 학교나 생각나는 학교가 있으시다면 그 곳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좋을 것 같아요. 거기에는 어떤 연구실들이 있는지, 그 연구실의 교수님이 누구신지 찾아보시고, 또 연구 주제가 무엇인지도 살펴보시구요. (가능하시다면 메모를 하며 정보를 찾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또 다른 생각나는 학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세요. 그런 과정들을 거치다보면 본인의 마음에 드는 몇 군데를 정할 수 있으실 거예요. 그리고 간추린 그 몇 군데의 연구실에 대한 정보를 김박사넷이나 대학원 관련 정보가 있는 사이트들에서 찾아보세요. (보실 때 중요한 것은 질문자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예요. 만약 교수님의 성품이 중요하시다면 그 중 성품이 가장 좋은 교수님이 누구신지를 보는거죠.) 그래서 영 아니다 싶은 곳들은 다시 거르고.

 

그래서 다시 몇 군데가 추려졌다면, 그 곳에서 인턴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학교에서 학기마다 운영하는 곳도 있고, 랩 자체적으로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전혀 웹상에 나와있는 정보가 없다면, 질문자님이 해당 연구실 교수님께 직접 연락을 드리시면 됩니다. '학부생 00인데 이 연구실에 관심이 있고, 방학 동안 인턴 활동을 하고 싶은데 혹시 가능할까요?'라는 내용을 담아 메일을 드리면 답변이 올거예요. (형식을 잘 갖추어서, 본인 소개부터 하셔야 해요! 물론 다 알고 계시겠지만 ^^) 안 된다고 하는 곳도, 가능하다고 하는 곳도 있겠죠? 그 중 가능한 곳에서 인턴 경험을 하시면 되구요.

 

사실 제가 말씀드린 것들은 조금 나의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일이긴 해요. 하지만 앞으로 내가 학위를 할 곳을 찾는 것이니 시간 낭비라고 생각 마시고 열심히 찾으시길 당부드립니다! (학위를 하게 되면,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곳이예요. 정말 신중하게 고르셔야 해요!!) 여러 학교들과 연구실들을 잘 둘러보시면서 본인과 잘 맞는 연구실을 찾을 수 있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