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 그리고 나의 답변, QnA

QnA) 연구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글 · 사진 | 세발이, sebari

 

 

 

질문) 

생명과학연구원으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량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728x90

 

나의 답변)

다른 연구원 분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생명과학연구원으로 일을 할 때도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나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꼼꼼하게 기록을 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먼저, 연구원에게 논리적으로 생각을 하는 능력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볼게요. 저는 생명과학연구원을 포함한 모든 연구원들은 본인이 관찰하거나 실험을 한 결과들을 잘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때 내가 한 연구결과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모든 연구 단계들이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정말 중요하고 연구자들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인 것 같아요.

 

두 번째로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에요. 많은 분들이 연구원들은 혼자 일을 하는 경우가 많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아요. 연구라는 것이 혼자서 할 때보다 여러 명이서 함께 할 때 시너지가 나는 일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기도 하구요. 또 연구원으로 일을 하다 보면, 본인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연구 결과들을 보고 배워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도 연구원들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는 꼼꼼하게 기록을 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연구원이 되어서 여러 실험들을 하다보면, 똑같은 조건의 실험을 하는데도 계절이나 날씨, 온도, 습도, 혹은 그 외의 많은 것들에 따라 결과가 전혀 다르게 나오는 일이 생기기도 해요. 내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주위의 모든 실험 환경들이 내가 하는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거죠. 그래서 실험을 할 때는 여러 변인들을 통제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 실험 시 주위의 많은 것들을 잘 살펴보고 꼼꼼하게 기록으로 남겨두는 습관이 필요해요. 연구원을 목표하시는 분이라면, 지금부터라도 메모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