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 그리고 나의 답변, QnA

QnA) 연구사와 연구원, 무엇이 다른가요?

 

 

글 · 사진 | 세발이, sebari

 

 

질문)

연구원에 대해 찾다보니 사기업 연구원과 국가에서 일하는 연구사를 고민하는 글이 많이 있던데, 연구원과 연구사는 많이 다른가요? 세발이님은 왜 연구원을 선택하셨는지 궁금해요

 

728x90

 

나의 답변)

질문자님이 찾아보시면서 알게 되신 것처럼, 연구원들은 여러 곳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중견기업, 벤쳐기업 등, 사기업에서 만든 연구소에서 일을 하는 연구원들도 있고, 또 대학교에 속해있는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연구원들이나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연구소에서 연구를 하는 연구원들도 있죠.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한 번 더 정리를 해보자면, 제가 사용하는 ‘연구원’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라는 의미구요.

 

‘연구사’의 개념은 조금 다른데, 제가 알고 있기로 연구사는 연구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으로 연구직 ‘공무원’이예요. (찾아보니까 이전에 사용되다가 사라지게 된 연구공무원의 직급 중 연구원이라는 직급이 있는데, 그래서 많은 분들이 연구사와 연구원을 연구공무원의 직급으로 받아들이시고 헷갈려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연구사는 연구원보다는 공무원 쪽에 가깝다고 알고 있는데, 저는 실제적으로 실험을 진행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었기 때문에 사기업 연구소나 국가기관 연구소에 연구직으로 지원을 하여 일을 하게 되었어요 ^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