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문 그리고 나의 답변, QnA

보건연구직, 보건연구사에 대해서

 

 

글 · 사진 | 세발이, sebari

 

 

며칠 전, 나에게 보건연구직에 대해서 묻는 메일이 왔다. 나에게도 생소한 분야라 검색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이런 것들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내가 찾은 정보들을 모아 보았다.

 

728x90

 

보건연구직 (보건연구사)이란?

일반직 공무원 중에서 연구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연구직 공무원의 직급 중 하위 직급.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1급부터 9급까지의 계급으로 구분되지만, 연구직 공무원의 경우 연구사, 연구관의 2계급으로 구분된다. (연구직 공무원은 연구관, 연구사, 연구사보, 연구원, 연구원보 등으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1981년 12월 이후, 연구관과 연구사의 2계급 체제로 직급을 통일하였다. 연구사보, 연구원, 연구원보의 직급은 폐지됨.)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_두산백과

 

보건연구사는 6급 대우의 공무원으로 응시한 지역 내 보건환경연구원 (특별시, 광역시, 도 및 특별자치도)에서 보건관련 기획, 정책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출처 : 청춘불패 블로그

 

 

관련 정보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날짜 등의 정보가 응시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 광역시청 또는 도청에서 시험공고를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지역에 따라 거주지 제한이 있거나,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 지역별 보건연구사 응시자격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해두신 분이 있어 링크 걸어둡니다 :) 여기! (※참고※ 2017년 자료예요)

 

1. 지역별 보건연구사 응시자격 한눈에 보기

지역별 보건연구사 응시자격 및 선택과목안녕하세요 쑤애나예요 오랜만입니당ㅎㅎㅎ 제가 어느덧 석사 졸업...

blog.naver.com

 

+) 2020년도 자료도 있어서 가지고 와보았어요! 여기!

 

보건연구사 지역별 응시자격(학력요건)

보건연구사는 6급 대우의 공무원으로 응시한 지역내 보건환경연구원(특별시·광역시·도 및 특별자치도)에서 ...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